HOME > 산부인과질환클리닉 > 산부인과질환클리닉
 
작성일 : 12-12-20 22:26
맹귀우목-임신의 확률 이야기
 글쓴이 : Hers
 동영상 :

맹귀우목(盲龜遇木)이라는 말이 있습니다.조그만 구멍이 뚫린 조그만 나무판자를 시냇가에 던졌다고 치면 그 나무판자는 흐르고 흘러 망망대해 바다에 이르러서 정처없이 떠다니고 있습니다.
상상하기도 어려운 정도의 이루어지기 어려운 확율입니다.
임신의 확율 또한 맹귀우목(盲龜遇木)에 비유될 정도로 어려운 확율입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아무리 확율이 낮아도 매주 로또당첨자가 나오듯이 인간은 임신을 수시로 경험을 합니다.
왜 그럴까요?
인류는 종족번식을 위해 낮은 임신확율때문에 멸종되는 재앙을 극복하기 위해 정자수를 늘리고 따로 발정기가 없는 형태로 진화를 해 왔거나 조물주가 그렇게 창조를 했을 것입니다.
즉 한번의 사정에 평균 3-6억마리의 정자가 배출이 되고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따로 발정기가 없어 사시사철 시시때때로 성관계가 가능하고 또한 동물처럼 종족번식을 위한 본능이 아니라 욕구와 쾌락이라는 주산물 혹은 부산물을 주어 성관계 횟수를 늘려가는 방식으로 진화를 해 왔던 것입니다.
마치 날아가는 새를 한번에 돌멩이를 던져서 맞추기는 어려워도 몇억개의 돌멩이를 동시에 그것도 수시로 던진다면 맞출수 있는 확율이 올라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또한 의무적이 아니라 즐거워서 매우 자주 던진다면 확율은 더 올라 갈 것입니다.
이처럼 가장 어려운 것이 임신이고 또한 가장 쉬운것이 임신이기도 합니다.
임신이 안되려면 천일기도를 해도 안되고 되려면 아주 엉뚱한 방식으로도 임신이 됩니다.
또한 어렵게 임신이 되었다고 해도 수태된 생명 모두가 이세상에 생명체로 태어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전체임신의 40%이상이 자연유산이 됩니다.
말도 안된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이 그렇습니다.
임신진단이 되기도 전에 수정이 되고 착상이 되는 과정에서 스스로 유산이 되는 경우까지 합치면 그렇게 된다는 것입니다.
임상적으로 생리가 늦어지거나, 한달에 여러번 생리가 나오는 경우나 생리가 늦어졌는데 출혈이 지속적으로 있는 경우 실제로 임신이 되었다가 초기에 유산이 되었던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몸에는 스스로를 감시하는 역할을 하는 기전이 존재하는데 우리몸에 매일 1000개의 암세포가 만들어지지만 대부분이 암에 걸리지 않은 것은 우리몸의 안전장치가 잘못 만들어진 세포를 인지하고 이를 공격하거나 스스로 소멸하게 만듭니다.
이를 예정된 자살(Apoptosis, programmed cell death)이라는 표현을 쓰는 우리 몸의 방어기전입니다.
즉 잘못 만들어진 세포는 스스로 파괴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는 것입니다.
임신도 마찬가지인데 수정란에 결함이 있으면 스스로 소멸하게 만들거나 우리몸에서 공격을 해서 유산을 시켜버립니다.
약간 다른 얘기지만 임신의 아주 초기 에는 All or None period라는 것이 있습니다.
마치 뽕나무 열매처럼 여러개의 할구(blastomere)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이때는 어떤 자극이 있을때 이를 극복하지 못할 정도면 아예 유산이 되어 버리고 반대로 99%의 할구가 손상을 입어도 완벽히 복구해내는 능력이 있습니다.
황우석박사로 인해 유명해진 배아줄기세포(totipotnet stem cell)의 기본 개념인 것입니다.
그런데 이는 주로 자극에 의한 손상이지 애초에 잘못만들어진 세포에 대한 얘기는 아닙니다.
옆으로 약간 샜는데 다시 돌아오면 암튼 임신초기의 40%이상이 유산이 되고 이때 수태산물을 검사해보면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가장 많고, 2개이상의 원인을 가진경우가 그 다음, 염색체이상을 가진 경우가 그 다음. 유전적인 결함이 있는 경우가 그 다음의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체는 이렇게 잘못 만들어진 세포와 잘못된 임신을 사전에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병원에서 임신이 확인되었는데 유산이 될 확율또한 15%정도 됩니다.
즉 7번의 임신중 한번은 유산이 되는 것이고 다른 말로 누구나 일생에 한번쯤 자연유산을 경험할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처럼 임신자체도 어렵고 임신이 되서 태어나기도 어렵고, 태어나서 건강하게 성인이 되기도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은 참으로 천문학적인 경쟁을 뚫고 나온 존귀한 존재들인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어마어마한 경쟁을 뚫고 나온 즉 선택 받은 존귀한 존재들인 것입니다.


 
   
 

Her산부인과의원

광주광역시 북구 운암동 1080-9번지 굿모닝빌딩 3층
전화:062-250-1100. 523-9500 팩스:062-523-9501
E-mail: yschoimd@hers.kr
  Copyright ⓒ HDWE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