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질환클리닉
 
 
HOME > 산부인과질환클리닉 > 산부인과질환클리닉
 
작성일 : 12-12-20 22:15
피임이야기-주기법
 글쓴이 : Hers
 동영상 :
피임법중 주기법(Cyclic Abstinence, Calendar method, Rhythm method)은 자연 그대로의 느낌을 살릴 수 있고 별다른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피임법이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는 피임법이지만 배란시기 추정에 있어 많은 오류가 있을 수 있기에 실패확률이 상당히 높은 피임법입니다.

이론적으로는 배란일을 예측해 임신가능한 시기를 피하거나 추가 피임법을 사용하는 피임방법인데 배란일을 예측하는 방법은 단순한 날짜계산, 자궁경부 점액검사, 기초체온검사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단순 날짜계산을 통한 주기적인 금욕법은 고대부터 다양한 방법들이 이미 존재했지만 학술적인 시작은 일본인 오기노(Kyusaku Ogino,1882 –1975)와 오스트리아인 크나우스(Hermann Knaus,1892-1970)학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오기노박사는 여성불임을 연구하며 여성의 과거 생리주기를 기반으로 임신확률을 계산하여 가임시기를 추정했고, 이를 임신을 원하는 부부의 수태능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활용하였다. 그런데 1930년대부터 오기노 박사의 발견을 John Smulders가 역으로 피임법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는데 정작 오기노 박사는 이러한 방법은 실패율이 너무 높다며 피임에 활용하는것을 반대했지만 역설적이게도 주기법(Calendar based contraceptive method)은 오기노식 피임법으로 명명되었다. 

참고로 프랑스에서는 오기노식 피임법의 실패로 태어난 아이를 Bebe Ogino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외에 다양한 계산법이 있었으나 계속 개량되어 2000년대 초반 미국 조지타운 대학에서 표준일 피임법(Standard Days Method®, SDM)이라는 계산법을 도입했다

 

골자는 생리주기가 26-32일 사이에 있는 여성은 생리 시작일을 1일로 잡고 8-19일은 가임시기에 해당되니 금욕 또는 콘돔같은 2차 피임법을 써야 한다는 것이 논지인데 여기에는 정자의 활성기간과 난자의 생식능 보존기간을 감안한 피임법이다.

 

 

위의 방법이 표준일피임법(SDM)인데 가임기간 계산은 비교적 간단하다.

이론적으로 생리주기가 시계처럼 정확하다는 전제하에 배란은 하트표시가 된13-16일경에 일어나는데 정자의 생존기간 3-7일, 난자의 생식능 보존기간이 1일, 그리고 배란이 며칠 앞뒤로 당겨지겨나 미루어지는 여유기간 을 감안하면 생리시작 8-19일 사이가 임신가능 시기라는 이론적인 토대뿐만 아니라 계산법까지 간단해서 활용하기 쉬운 피임법이다.

붉은색은 생리기간 보라색은 임신이 가능한 가임기간, 연두색은 임신이 안 되는 안전기간이다. 위의 타임테이블을 보는 첫인상은 임신가능한 시기가 (위험시기)가 이렇게 길어? 하는 느낌일텐데 실제로 한달의 거의 절반, 생리기간을 제외한다면 불임기간보다 임신가능한 기간이 더 길다.

요약하면 생리시작 8-19일은 위험한 시기이고, 역으로 생리기간과 생리예정일 단 1주일만 임신에서 안전한 시기이다.

 

하지만 주기법을 쓸 경우 한달에 단 한번만 성관계를 갖는다면 피임에 성공할 확률은 높겠지만, 1주일에 한번씩만 갖는다고 해도 1년이면 5-60번이고 지뢰밭을 걷는 것처럼 실제로는 10-20% 이상 피임에 실패하게 됩니다.

표준일피임법에 의해 날짜를 잘 계산했음에도 불구하고 실패하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을 수 있는데 스트레스, 육체적인 피로, 수면부족, 환경변화등이 우리 몸의 연약한 호르몬 축(HPO axis)을 교란시켜 엉뚱한 시점에 배란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나 20대 초반이나 30대 중반이후에는 호르몬 축의 교란이 더욱 빈번해져 예측시점과 상당히 다른 시기에 배란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배란기 때 소량 보이는 중간출혈(interbleeding) 또는 자궁경부의 접촉출혈등 월경이 아닌 출혈을 월경으로 오인한다면 월경 시작시점 자체를 잘못 계산했으니 피임에 실패할 수 밖에 없다.

즉 출혈이 있다고 해서 모두 생리라고 단정을 해서는 곤란하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주기피임법은 이론적으로는 그럴듯 해 보이지만 굉장히 실패율이 높은 피임법이다.


 


 
   
 

Her산부인과의원

광주광역시 북구 운암동 1080-9번지 굿모닝빌딩 3층
전화:062-250-1100. 523-9500 팩스:062-523-9501
E-mail: yschoimd@hers.kr
  Copyright ⓒ HDWE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