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성형클리닉
 
 
HOME > 여성성형클리닉 > 질회음성형
 
작성일 : 12-12-20 22:24
니들이 살맛을 알어?-질회음성형술이야기
 글쓴이 : Hers

"니들이 살맛을 알어?" 모 CF를 패러디한 말입니다.

제목이 다소 자극적일수도 있는데 속칭 이쁜이수술로 알려진 질회음성형술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어찌보면 인체에서 가장 탄력성이 풍부한 장기가 자궁과 질이라고 생각됩니다.
자궁만 보더라도 평상시에는 불과 10cc안팎의 용적을 차지하는데 임신말기 특히나 쌍둥이, 세쌍둥이 임신을 상상해보면, 더구나 거기에 양수양까지 합하면 거의 평상시의 1000배이상의 팽창이 가능하고 질 역시 아기의 머리가 나올 정도로 확장이 되니 탄성이 굉장히 뛰어난 기관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성관계를 갖고, 분만을 하다보면 질은 이완이 되고 예전의 탄성을 잃어가게 됩니다.
특히나 자연분만을 경험하다 보면 질과 항문주위를 감싸며 올라가는 항문거상근(Levator ani m.)을 구성하는 근육중 일부 또는 전부가 양쪽으로 분리가 되는 되는 경우가 있어서 질 특유의 탄성을 잃게 됩니다.
그래서 중년, 혹은 출산을 마무리한 여성들은 속칭 이쁜이수술 상담을 하는데 수술을 원하는 대부분의 경우는 성감이 예전보다 못하다. 남편이 외도를 한다. 자신의 신체에 자신감이 없어진다. 혹은 새로운 성 배우자가 생겼다 등 다양한 이유때문에 수술을 원하는데 실은 언급한 이유들의 해답으로 이쁜이수술이 완벽한 답을 주지는 못합니다.
배우자의 외도가 단순한 질의 이완때문이라고 할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항문거상근은(Levator ani m.) 항문과 질을 감싸고 있는데 항문거상근은 항문을 들어 올리는(대변볼때 대변을 자를때를 생각하면 됩니다.) 역할을 하는데 이때 동시에 질도 수축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상시에 항문을 조였다 풀었다 하는 훈련을 반복하면 역시나 질에도 수의적인(의도적인)수축이 가능하도록 단련을 할수 있는데 이 운동을 케겔운동(Kegel exercise)라고 하고 이 케겔운동은 질이완증, 복압이 올라갈때 소변이 새는 요실금, 나이가 들어 흔히 밑빠진다고 하는 여성생식기 탈출증에도 좋은 예방효과를 보여줍니다.
남성도 케겔운동을 3개월만 시행하면 페니스가 발기되었을때 단단함, 지속시간이 30%정도 증가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케겔운동은 여러가지로 좋은 운동인듯 합니다.
또한 특별한 기구나 장비가 필요 없고, 특별히 시간을 낼 필요도 없습니다.
TV보면서, 친구랑 통화하면서, 커피 마시면서, 지하철 타고 집에 갈때등등 언제 어디서든지 손쉽게 할수 있고 돈도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환자들에게 하루에 몇번이나 하세요?
하고 물어보면 속으로 숫자를 세고 있는 환자들이 있는데 이것이 틀렸습니다.
숫자로 셀 정도가 아니라 수를 셀수 없을 만큼 틈만 나면 해야 하는 것입니다.
케겔운동에 대해서는 복잡하게 설명을 해놓아 잘 이해가 안되는 분들도 있는데 복잡하게 생각할필요 없이 단순히 항문을 조였다 풀었다 하면 되고 만약 조인상태에서 천천히 열까지 세고 풀면 더 도움이 됩니다.
대개의 경우 이 케겔운동만으로 상당한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번의 자연분만을 통해 항문거상근 자체가 분리가 된 경우는 케겔운동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수술적인 교정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속칭 명기가 되기 위해서 이쁜이 수술을 한다고 하는데 명기 대해서는 다양한 묘사와 다양한 야사들이 있습니다.
중국 소녀경에서는 명기의 정의를 "끈 달린 주머니, 천정위의 좁쌀, 천마리의 지렁이"라고 묘사를 했습니다.

끈달린 주머니란 위그림처럼 끈으로 조여주는 느낌, 천정위의 좁쌀이란 질 전벽 즉 위쪽의 오돌톨한 부위의 느낌, 천마리의 지렁이는 질 내부에 아코디언처럼 생긴 주름(Rugae)의 느낌을 느낄수 있는 것을 말하는 듯 합니다.
또 옛날 야사에 명기로 이름난 기생이 있었는데 천하의 내노라 하는 변강쇠남들이 모두 나가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이에 나름 한 가닥 한다는 양반이 그 기생을 찾아 갔더니 그러더라는 것입니다.
"나으리께서 만약 삼합을 견뎌내시면 제가 나으리께 천금을 드리고 나으리를 평생 모시겠습니다. 그러나 삼합을 견뎌 내지 못하시면 제게 천금을 주시지요"
좋다구나 하고 일을 치렀는데 삼합은 커녕 이합도 견디지 못하고 고개를 숙인 채 천금을 내 주었습니다.
그때 기준으로 삼합이 어느정도를 얘기 하는지 잘 모르지만 그 양반은 단 이합도 견뎌내지 못했지만 천금이 조금도 아깝지 않을 정도의 대단한 느낌이었다는 야사가 있는데 아마도 추정하건데 질을 의도적으로 조이는 힘이 대단했던 모양입니다.

이쁜이 수술은 산부인과, 외과, 비뇨기과, 성형외과 다양한 곳에서 시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이 질은 단순한 통로가 아니라 나름 위치에 따른 기능을 가지고 있고 느낌 또한 각각 다르다는 점입니다.
즉 이쁜이 수술이라고 해서 단순이 이쁘고 좁게만 조여 놓고 닦아 놓는다고 해서 해결이 될 문제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질에
여러개의 포인트가 묘사되어 있습니다.
여성의 성감대야 전신에 분포하고 있고 사람마다 다르지만 질을 놓고서만 따져 본다면 위 그림처럼 특히 민감한 4군데의 포인트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G-spot에 대해서는 다들 들어 봤겠지만 다른 부위들은 생소할 것입니다.
T-spot은 질의 중간부위에 있고 P-spot은 자궁경부의 앞쪽에 있다면 생각하면 맞고 A-spot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대략 자궁경부의 뒷쪽 질의 가장 깊은 곳에 있습니다.
남성동성연애자(호모)중 여성역할을 하는 남성, 여성중 anal sex를 하는 사람들이 질에 삽입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쾌감을 느끼는 것에 착안하여 A-spot이라는 것이 있지 않을까 제안이 되었지만 아직까지는 논란이 있습니다.
물론 위의 포인트들이 해부학적으로 특별한 구조물을 가지는 것은 아니고 생리학적인 감각일 뿐인데 이 포인트들이 각기 다른 느낌을 전달한다는 점입니다.
빠른 자극 혹은 느린 자극, 혹은 압력, 혹은 미세한 자극, 혹은 마찰, 혹은 강한자극, 혹은 약한 자극에 각기 다르게 반응하고 반응하는 정도가 부위에 따라 각기 다르더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점들을 염두에 두고 질회음성형술을 시행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흔히들 자연분만을 많이 하거나 질 이완 정도가 심한 여성들은 후배위나 여성상위에서는 오르가즘을 잘 느끼나 정상위에서는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질은 대개 질 후방이 이완되는데 이쁜이수술은 질후벽을 교정해 주는 수술이고 정식명칭 또한 질후벽회음봉축술(Posterior colpoperineorrhaphy)이 되는 것입니다.
질 후방이 늘어나 있으니 페니스가 삽입이 되었을 때 정상위에서는 질 전벽에 위치한 G,T,P포인트들을 자극해 주지 못하고 엉뚱한 이완된 질 후벽만 자극하고 있고 반면에 후배위나 여성상위에서는 깊이 삽입이 되고 각도상 자극이 용이하니 오르가즘을 쉽게 느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쁜이수술을 시행할때는 이러한 해부학적, 생리학적인 특성을 잘 이해하고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극을 위해서 전체적인 질 모양이 모래시계처럼 가운데가 잘록하게 만들어 주기도 하고 또는 질 후벽에 턱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어찌 되었든 이쁜이 수술을 할때 환자들은 좁게 더 좁게 좀더 좁게만 외치며 속 좁은 여성이 되기를 외치는데 반드시 좁다고만 해서 좋은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특히나 제왕절개분만을 해서 질이 이미 좁은 여성, 곧 폐경이 될 여성, 배우자가 보형물을 하고 있는 경우, 중년이후의 여성들은 너무 좁게 만들어 놓으면 곤란한데 여성들이 중년이 되면 분비물이 감소하고 폐경이 되면 분비물도 부족할뿐만 아니라 질 점막 자체도 위축이 되므로 좁게만 만들어 놓으면 성관계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고 배우자가 보형물을 삽입하고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통증을 느끼거나 심지어 질이 열상(찢어지는)을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좁게만 만들어 놓으면 지속적으로 뻑뻑한 상태에서 남성, 여성 모두 느낌 자체가 불쾌해거나 통증때문에 오르가즘을 경험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특히나 분비물이 부족한 경우는 성관계를 갖고 나서 며칠동안은 통증과 가려움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좁을 필요는 없습니다.
위의 근육분포에서 보듯이 이완된 근육을 잘 고정시켜주어 항문이 조여들때 의도적이든 의도적이지 않든 질 근육이 수축되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즉 성관계를 갖는 동안 일치된 불일치(?)의 조화와 여성들이 몸을 움직이고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몸이 자동으로 수축이완 될때 질 근육도 따라서 수축이완을 하고 또한 의도적으로 조이고 싶을 때 항문을 조이면 질이 수축이 된다면 충분합니다.
계속 수축만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리드미컬하게 수축이완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쁜이수술의 핵심은 좁게만 조여 놓는 것이 아니라 이완되고 분리된 회음부위 근육을 정확히 잡아당겨 고정시키는 것이 핵심이랄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질점막이나 질입구만만 잡아당겨서 좁게 만들어 놓으면 수술후 통증은 덜하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이완이 되어 수술한 효과가 전혀 없어집니다.
반면에 질회음부 근육을 잘 당겨 놓으면 수술후 통증이 극심할수 있고, 일시적으로 소변을 잘 못보거나, 회복이 오래 걸릴수도 있지만 적절한 케겔운동이 동반된다면 효과는 탁월합니다.
또한 피해야할 오류중에 하나가 위의 복주머니그림 모양처럼 입구만 좁혀놓은 경우는 삽입 자체도 힘들고 효과도 거의 없습니다.
끈달린 주머니라는 것은 질속의 근육을 잘 잡아당겨서 질속의 근육을 수축 이완을 시키자는 것이지 외음부 주위만 좁게 만들라는 얘기는 결코 아닙니다.

또한 자궁경부 뒤쪽까지 손가락 한개 겨우 들어갈정도로 좁혀놓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해부학적으로 질의 상부에는 근육이 없고 직장의 점막과 바로 얇은 막에 의해 붙어 있습니다.
즉 타이트하게 당기고 고정할 근육과 근막이 없기에 좁힌다면 결국 질 점막만 조이게 되는데 생리학적으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물론 방광류(cystocele)이나 직장류(rectocele)처럼 골반 장기가 탈출되는 질환은 자궁경부 앞뒤쪽까지 질 점막을 좁혀놓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쁜이 수술은 이런 종류의 수술과는 다른 수술입니다.
즉 질 상부까지 좁게 조여 놓는 다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생리학적으로 여성들이 성적으로 흥분하거나 오르가즘에 도달하면 질 하부는 근육에 의해 수축을 하고 질 상부는 이완이 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Orgasmic platform이라고 하는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즉 생리학적으로 질 상부는 정상적으로 이완이 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아마도 조물주가 생식능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이런 현상을 만들어 놓았을지도 모릅니다.
질하부는 수축이 되고 질상부는 이완이 되어 남성의 사정을 유도하고 사정된 정액을 가두어두기 위해서인지도 모릅니다.
암튼 이런 해부학적, 생리학적 이유때문에 질을 상부까지 손가락 한개 겨우 들어갈 정도로 좁혀놓을 이유도 의미도 없습니다.
그렇다고 질입구만 좁혀놓아서도 안되고 중요한것은 질 하부의 점막이 아닌 근육가닥 전체를 정확히 잡아서 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수술을 시행받더라도 지속적인 케겔운동을 통해 항문거상근을 단련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분만후 수년 혹은 10년이상을 분리되어 있어서 위축이 된 근육을 단련시켜야만 효과를 볼수있습니다.마치 보통사람은 야구공을 시속 100km도 던지기 힘들지만 프로야구투수들은 해부학적으로 일반인과 같은 근육구조를 가졌지만 근육단련을 통해 시속 150km의 공을 던지는 이치와 같습니다.

속칭 이쁜이수술이 모든 여성을 명기로 만들어주지는 않고 대개 뚱뚱한 여성보다는 날씬한 여성에게서 효과가 좋고, 걷기등의 하체골반운동을 평소에 많이 한 여성이 수술 효과는 좋습니다.
또한 이쁜이 수술을 시행받는 다고 해서 여성의 성감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여성의 질이 오르가즘에 기여하는 바는 50% 미만이라는 연구 보고가 있고 여성은 몸이 아니라 마음으로 섹스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여러가지 복잡미묘한 변수가 좌우 되는 것입니다.
물론 위에 언급한 G,T,P,A spot에 대한 자극이 용이해져서 성감의 개선효과와 심리적인 효과에 의해 성감이 개선될수도 있고 확실한 것은 배우자들은 확연히 만족도가 올라갑니다.


 
 

Her산부인과의원

광주광역시 북구 운암동 1080-9번지 굿모닝빌딩 3층
전화:062-250-1100. 523-9500 팩스:062-523-9501
E-mail: yschoimd@hers.kr
  Copyright ⓒ HDWE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