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강경클리닉
 
 
HOME > 복강경클리닉 > 자궁질환
 
작성일 : 13-01-02 23:28
자궁근종 복강경수술
 글쓴이 : Hers
복강경을 통한 근종절제술(myomectomy)

그야말로 복강경을 통해서 혹(근종)만 떼어내는 방법입니다.
자궁을 적출하지 않고 보존한다는 장점과 떼어낸 종괴(근종)의 병리조직학적 최종진단을 알수 있다는 점, 그리고 증상을 경감시키고 몸속에 있는 혹을 제거했다는 심리적인 치료가 가능한 수술법입니다.
개복(배를 절개)을 해서 하는 방법, 복강경(배에 작은 몇개의 구멍을 뚫어 하는 수술, pelvic laparoscopy,속칭 레이저수술)을 통해 하는 방법, 점막하 근종인 경우는 자궁내시경(Recectoscopy)를 통해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복수술(배를 절개)이 가장 쉽기는 하지만 복강경수술(배에 작은 구멍을 몇개 뚫어 하는 수술)은 회복이 빠르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는 미용적인 측면에서 훌륭한 수술법입니다.
여자는 나이 들어 할머니가 되더라도 여자이기 때문에 가급적 흉터가 적게 남는 복강경을 통한 근종절제술이 바람직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불가능 할것같지만 복강경을 통해 거의 모든 경우의 근종절제술이 가능합니다.
크기가 크다고 해서, 갯수가 많다고 해서 복강경 수술이 불가능하고 개복수술을 해야만 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또한 복강경(laparoscopy을 통한 근종절제술때 난이도를 결정하는 요인은 근종의 크기보다는 갯수와 위치입니다.
설령 10cm짜리 근종이라도 자궁앞쪽이나 저부(꼭대기)에 있는 장막하근종이나 근층내근종은 수술시간 1시간이내에 모두 마무리 할수 있는데 반해 크기가 작아도 갯수가 여러개 이거나 자궁경부 뒷쪽에 위치하고 있는 경우는 시간이 더 걸릴수도 있고 오히려 크기가 작아서 외부로 돌출되지 않은 경우는 근종을 찾고 박리하는 과정에서 더 많은 시간과 출혈을 조장할수도 있습니다.
즉 몇 cm크기까지 복강경수술이 가능한가? 몇개까지 복강경수술이 가능한가? 라는 질문은 복강경에 숙련된 산부인과의사에게는 무의미하고 모든 경우에 가능하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Her산부인과에서는 모든 자궁근종절제술을 복강경을 통해서 하고 있습니다.


 
 
 

Her산부인과의원

광주광역시 북구 운암동 1080-9번지 굿모닝빌딩 3층
전화:062-250-1100. 523-9500 팩스:062-523-9501
E-mail: yschoimd@hers.kr
  Copyright ⓒ HDWEB All rights reserved.